“경기교육이 바뀌면 대한민국이 바뀐다”…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 출범

2025.11.16 17:22:11

교육현장·학부모·전문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출범… 500명 참석
곽노현·김상곤·추미애·김승원·김준혁·이언주 등 교육·정치 인사 대거 참여


(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경기교육 대전환, 크게 제대로!’를 슬로건으로 한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공동대표 안민석)이 15일 수원시 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공식 출범했다. 이번 출범식은 경기교육의 혁신과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실천적 출발점으로, 교사·학부모·학생·교육 전문가 등 약 500여 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식전 공연에 나선 선윤상 오산고 학생은 중학교 시절 ‘1인 1악기’ 정책으로 기타를 처음 접한 경험을 소개하며 “그 정책이 안민석 의원이 만든 것임을 나중에 알았다”고 말했다. 그는 연주 후 “음악이 여러 악기의 조화이듯 교육도 학생·학부모·교사가 만드는 화음”이라며 “오늘부터 써 내려갈 교육이라는 악보의 첫마디를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이라는 아름다운 화음으로 시작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민석 공동대표는 인사말에서 “경기교육이 한때 대한민국 교육의 등대였지만 지금은 엔진이 멈춘 듯 표류하고 있다”며 “이재명 정부의 미래교육 비전을 현장에서 현실로 만드는 것이 경기도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무상급식·혁신교육·학생인권·생존수영 등 경기도가 만들어낸 변화는 전국으로 확산돼왔다”며 “오늘을 기점으로 경기교육의 엔진을 다시 걸어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김승원 위원장은 “안민석 대표는 대선에서 미래교육 설계를 총괄하며 이재명 정부 교육정책의 핵심을 만들어낸 인물”이라며 “경기교육의 미래를 다시 열 주역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경기도가 변화하면 대한민국 교육도 바뀐다”며 포럼 출범을 축하했다.

추미애 국회 법사위원장은 “교육이 큰 병을 앓고 있는 시대에 경기교육의 모범이 절실하다”며 “따로 또 같이 가야 할 이 시대에 공동체적 교육 가치를 회복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안민석 대표처럼 교육에 진심인 정치인이 중심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든든하다”고 강조했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안민석 대표는 미래교육뿐 아니라 반도체·AI 등 경제·과학 분야까지 폭넓은 식견을 갖춘 정치인”이라며 “이재명 정부와 함께 경기 남부의 미래 성장축을 설계할 적임자”라고 말했다. 또한 “경기교육이 다시 대한민국의 기준을 세우는 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 김준혁 전 의원은 “안민석 의원은 노동자 가정에서 자랐지만 포기하지 않고 서울사대 의무교사 후 미국으로 건너가, 아르바이트로 학비를 마련하며 일리노이대 석사와 콜로라도대 박사 과정을 마친 집념의 인물”이라며 “경기 미래교육 혁신을 이끌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출범선언문에서는 “경기교육이 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아이들의 성장을 중심에 둔 교육으로 전환돼야 한다”며 “교권이 보장되고, 학부모가 신뢰하며,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교육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1부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중앙대학교 김누리 교수가 ‘교육혁신, 왜 그리고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한국 교육의 구조적 병목을 지적하며 “경기교육이 변해야 대한민국 교육이 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은 앞으로 교육현장과 정책을 연결하는 실천적 교육 거버넌스를 본격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12월 5일 수원 토론회를 시작으로 파주·하남·시흥 등에서 ‘경기형 AI교육 토론회’를 연속 개최하며 경기교육의 미래 방향을 구체화한다.

이번 AI토론회 시리즈는 이재명 정부의 AI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경기교육의 향후 전환 방향을 모색하고,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 현장의 전문가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해 미래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방재영 기자 jnewstimes1026@naver.com
COPYRIGHT © 2016 JNEWSTIMES.CO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중앙뉴스타임스 | 등록번호: 경기 아 51417 본사: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로 5, 4층(402-32호)| 등록일:2016년 10월 26일 수원본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수대로 438, 713 오산본부: 경기도 오산시 가장로534번길 50-73 인천본부: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로 123, 2층 강원본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율곡로 2856-3층 발행·편집인 : 방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광운 대표전화 : 010-2079-8123 | 팩스 : 0504-066-8123 COPYRIGHT © 2016 JNEWSTIME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