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 의장 "용인이 가진 장점 살려 지역 발전 견인"

"연임 민선 시장 없어 '연속성' 단절…특례시 위상·용인만의 특색 찾을 것"
"시민께서 정치 관심 가져야…잘한 정치인은 칭찬·못한 정치인은 질타"


(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지난 2014년부터 약 9년 간 지방의원 자격으로 용인시정에 대한 건설적·협력적 견제와 감시 활동을 펼쳐온 윤원근 의장(56).


그는 매 4년마다 시정 연속성이 단절되고 있는 현실을 크게 아쉬워했다. 민선 이후 연임에 성공한 시장이 단 한 명도 없어서다.

윤 의장은 그런 이유에서 시민의 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올바른 시장을 뽑고 일 잘 하는 시장을 연임하도록 해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것이 유권자의 권리이자 의무라는 생각에서다.

윤 의장은 용인이 보유한 장점과 특색을 살려 발전을 도모하려는 꿈도 가지고 있다. 반도체 등 첨단산업과 즐길거리·먹을거리·볼거리를 상품화한 관광 등을 기반으로 한 도시 발전이다. 특례시 위상 구축도 시의장으로서 풀어내야 할 핵심 과제로 보고 동반자인 시 집행부와 적극 협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윤 의장과의 일문일답

-의장이 생각하는 용인시의 가장 큰 현안과 과제는.

▷용인시의 가장 큰 문제라고 하면 시장이 계속 바뀌면서 각종 사업들이 연속성이 없이 단절되는 일이 반복된다는 점이다. 이전의 사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부분만 바로잡아가면서 단절되지 않도록 지속해나갈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본다.

여기에 교통, 환경문제도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철도, 대중교통 등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절실하다. 수지의 3호선 문제, 분당선 연장, 경강선 등의 철도 문제는 시민들이 염원하고 있는 사항으로 의회와 시가 풀어 가야 할 숙제다.

용인은 성장하면서 인프라를 확충하고 교통 입지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난개발로 인해 기흥, 수지 지역의 주민들이 피해를 받았다. 반도체 클러스터 등 급속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처인은 이를 교훈 삼아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반시설을 잘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의회에서도 사례를 파악하고 체계적 개발을 위해 연구와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 신중하고 꼼꼼히 기반시설과 인허가 등을 살펴 집행부에 대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용인 등 4개 특례시·특례시의회가 '특례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해 1월 13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수원·고양·용인·창원 4개 시가 특례시로 새롭게 출범했으나 1년이 지난 지금도 재정·사무 권한 이양 작업이 미진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동안 특례시가 요구해온 이양사무 86개 (383개 단위 사무) 기능 중 불과 9개 (142개 단위 사무)만 이양된 상태로 이양받은 9개 사무마저도 재정지원이 미흡한 상황으로 현재까지는 제자리걸음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몸집은 커졌는데 어린아이의 옷을 입고 있는 형국이다. 특례시를 만들었으면 거기에 맞게끔 여러 가지 권한이라든가 여러 가지 옷을 입혀줘야 된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다. 조직구성권 예산편성권 등에 대한 권한을 온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집행부는 물론 3개 특례시·시의회 등과 힘을 모으겠다.

아울러 특례시의회 위상과 수준에 맞게 의회사무국의 조직이나 정원을 현실화시키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4개 특례시의회가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고, 관철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정책지원관 문제도 풀어야 할 과제로 의원정수의 2분의1 범위 내에서 지원해주게 돼 있는데, 의원 1인당 1지원관 체제를 갖춰 지방의회 의원들이 충분히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시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의회는 시민과 집행부 간의 의견을 조율하고 조정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해야 된다. 집행부, 의회, 시민들이 동반자적 입장에서 시민들의 어려움을 같이 해결하자는 것이다. 
의회에는 의정자문위원이 있는데 이러한 위원들과 의원, 시 공무원,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민원 사항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시민들과 함께 웃고 함께 어려움을 해결하는 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최근 플랫폼시티 개발이익금 전액이 용인시를 위해 사용되는 방안이 통과됐다.

▷용인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에 '도시개발법'에 존치부담금 제도를 도입해달라고 요청해 이 건의가 일부 수용됐다. 현재 국회 소관 상임위에서 관련 법 개정을 논의하고 있는 만큼 플랫폼시티 개발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다.

-남사읍 일대가 국가산업단지 후보로 선정됐다.

▷의회는 지난 3월 17일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일대를 국가산업단지 후보로 선정한 것에 대한 환영의 뜻을 나타내기 위해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용인시 선정 환영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임시회에서는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부의 협력 요구 성명서'도 채택했다.

국가첨단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체계적인 도시계획 검토 △교통인프라 확충 △관내 농산물 및 생산물품의 우선 공급과 지역주민 우선 채용 방안 마련 △이전지에 대한 신속한 인허가 합리적인 보상계획 방안 마련 등의 협력을 요구했다. 


-코로나 19로 지친 시민들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 있다면.

▷SK하이닉스가 들어서는 용인반도체클라스터와 기흥구에 조성되는 플랫폼시티의 정책과제는 분명 용인을 더 나은 도시, 자생력을 가질 수 있는 도시가 될 것이다. 하지만 단순하게 경제 관점에서만 추진할 것이 아닌 주변 시민들의 공감대와 사업 주체의 공감대를 일치시켜야 최상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용인은 베드타운을 벗어나 자족도시, 직주근접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시 내에서의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일자리를 새롭게 창출하는 등 정책적인 변화가 계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플랫폼시티와 반도체클러스터 등의 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확충하고, 도시 안에서 교육, 문화, 의료 등을 해결함으로써 자족도시로 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제 개인적으로 늘 생각해왔던 구상도 있다. 바로 관광산업의 활성화다. 에버랜드·민속촌 두 곳에만 한 해 1500만명이 찾는다. 하지만 대부분이 이곳만 찾고 만다. 이러한 관광 인구를 용인에서 조금이라도 더 머무르게 해야한다.

용인에는 유명한 산이나 강이나 축제, 음식 등이 전무한 상태다. 이런 것은 지역에서 만들어가는 것이다. 용인에서는 과거에 백암순대가 유명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 도리어 서울 한 시장에 있는 백암순대가 더 유명하다. 아이러니하다. 이런 것을 발굴해 용인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태권도로 유명한 경희대·용인대 용인에 있다. 태권도 관련 축제도 고민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용인은 '골프 8학군'으로 불린다. 골프장이 30개다. 하지만 여태 이러한 장점을 살리지 못했다. 지금까지 누구하나 실행에 옮기지 않았다. 제 임기내에 가장 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부분이다. 용인만의 특색과 장점을 찾자는 것이다. 대표 축제를 개발하고 대표 음식을 발굴해 용인시의 관광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우리 용인시를 알리고 이미지를 제고를 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끝으로 시민께 한 말씀.

▷많은 시민께서 정치에 식상해하신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적다. 하지만 시민이 뽑아 놓은 한 사람의 정치인이 얼마나 세상을 좋게 바꾸고, 반대로 시민이 뽑은 한 사람이 얼마나 세상을 망치게 하는 지 우리는 충분히 봐 왔다.

'정치에 관심 없다' 이런 무관심은 안 된다. 사회·경제·문화 등 정치와 관련되지 않은 일이 없다. 세상을 바꾸는 게 바로 정치다. 정치인들이 잘 한 일은 박수를 쳐주시고, 못한 정치인들에게는 강한 질타를 통해서 평가도 냉정하게 하고 이렇게 해주셨으면 한다. 그래야만 우리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가 발전하고 정치가 발전한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희망한다.

의회는 용인특례시가 자족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연구단체 등의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고, 집행부의 사업에 대해 끊임없이 점검해 시민들이 도시 내에서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