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인천 계양구 계양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달 28일 계양구 임학공원에서 ‘2024년 제5회 계양2동 주민총회 및 스마일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마을 사업을 제안하고 논의·투표하는 자리로, 2024년 주민자치회 경과를 보고하고 2025년 주민자치회 자치계획 결정 및 주민참여예산사업 결정에 대한 투표를 실시하는 등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의 장을 마련했다.
또한, 주민총회와 함께 개최된 ‘계양2동 스마일축제’는 주민들에게 친절과 웃음을 선물하고 계양2동 방문객들에게 행복하고 미소가 넘치는 마을, 찾고 싶은 마을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축제에서는 지끈 공예, 크리스탈 구슬 공예, 페이스 페인팅, 떡메치기 등 체험마당과 포토존, 전통놀이, 코스프레 퍼포먼스 등을 운영해 구민뿐만 아니라 계양산 방문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무대 공연에서는 라인댄스, 라틴댄스 전통민요, K-POP 댄스, 태권도시범, 통기타 연주를 비롯해, 지역가수 김도연의 공연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장기자랑 시간도 마련해 흥겨운 축제가 됐다.
계양2동 명임숙 주민자치회장은 “계양2동 주민총회 및 스마일축제에 많은 주민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 많은 분들이 투표에 참여해 주신 만큼 주민투표로 선정된 2025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가겠다. 또한, 앞으로도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계양2동을 만들기 위해서 앞장서는 주민자치회가 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신태문 계양2동장은 “계양2동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는 뜻깊은 자리를 만들고 참여해 주신 모든 주민자치위원 및 주민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주민들의 소중한 투표로 선정된 사업이 마을의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